본문 바로가기

알고리즘/개념정리(Python)

6. 다이나믹 프로그래밍

다이나믹 프로그래밍

  •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은 메모리를 적절히 사용하여 수행 시간 효율성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키는 방법이다.
  • 이미 계산된 결과(작은 문제)는 별도의 메모리 영역에 저장하여 다시 계산하지 않도록 한다.
  •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의 구현은 일반적으로 두 가지 방식(탑다운과 보텀업)으로 구성된다.
  •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은 동적 계획법이라고도 부른다.
  •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분야에서의 동적(Dynamic)이란 어떤 의미를 가질까?
    • 자료구조에서 동적 할당(Dynamic Allocation)은 '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도중에 실행에 필요한 메모리를 할당하는 기법'을 의미한다.
    • 반면에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에 '다이나믹'은 별다른 의미 없이 사용된 단어이다.

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의 조건

  •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은 문제가 다음의 조건을 만족할 때 사용할 수 있다.
    1. 최적 부분 구조 (Optimal Substructure)
      • 큰 문제를 작은 문제로 나눌 수 있으며 작은 문제의 답을 모아서 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.
    2. 중복되는 부분 문제 (Overlapping Subproblem)
      • 동일한 작은 문제를 반복적으로 해결해야 한다.

피보나치 수열 (다이나믹 프로그래밍 대표 예시)

  • 피보나치 수열은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으로 효과적으로 계산할 수 있다.
  • 점화식이란 인접한 항들 사이의 관계식을 의미한다.
  • 프로그래밍에서는 수열을 배열이나 리스트를 이용해서 표현한다.

피보나치 수열: 단순 재귀 소스코드(Python)

# 피보나치 함수를 재귀함수로 구현
def fibo(x):
    if x == 1 or x == 2:
        return 1
    return fibo(x-1) + fibo(x-2)

피보나치 수열의 시간 복잡도 분석

  • 단순 재귀 함수로 피보나치 수열을 해결하면 지수 시간 복잡도를 가지게 된다.
  • 여러 번 호출, 즉 중복되는 부분 문제가 존재한다.
  • 피보나치 수열의 시간 복잡도는 빅오 표기법으로 O(2^N) 이다.
  • f(30)을 계산하기 위해 약 10억가량의 연산을 수행해야 한다.

피보나치 수열의 효율적인 해법: 다이나믹 프로그래밍

  •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의 사용 조건을 만족하는지 확인하자.
    1. 최적 부분 구조: 큰 문제를 작은 문제로 나눌 수 있다.
    2. 중복되는 부분 문제: 동일한 작은 문제를 반복적으로 해결한다.
  • 피보나치 수열은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의 사용 조건을 만족한다.

메모이제이션 (Memoization)

  • 메모이제이션은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을 구현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.
  • 한 번 계산한 결과를 메모리 공간에 메모하는 기법이다.
    • 같은 문제를 다시 호출하면 메모했던 결과를 그대로 가져온다.
    • 값을 기록해 놓는다는 점에서 캐싱(Cashing)이라고도 한다.

탑다운 VS 보텀업 (다이나믹 프로그래밍 구현 방법)

  • 탑다운(메모이제이션) 방식은 하향식이라고도 하며 보텀업 방식은 상향식이라고도 한다.
  •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의 전형적인 형태는 보텀업 방식이다.
    • 결과 저장용 리스트는 DP 테이블이라고 부른다.
  • 엄밀히 말하면 메모이제이션은 이전에 계산된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록해 놓는 넓은 개념을 의미한다.
    • 따라서 메모이제이션은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에 국한된 개념은 아니다.
    • 한 번 계산된 결과를 담아 놓기만 하고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을 위해 활용하지 않을 수도 있다.

피보나치 수열: 탑다운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소스코드(Python)

# 한 번 계산된 결과를 메모이제이션(Memoization) 하기 위한 리스트 초기화
d = [0] * 100

# 피보나치 함수(Fibonacci Function)을 재귀함수로 구현(탑다운 다이나믹 프로그래밍)
def fibo(x):
    # 종료 조건(1 혹은 2일 때 1을 반환)
    if x == 1 or x == 2 :
        return 1
    # 이미 계산한 적 있는 문제라면 그대로 반환
    if d[x] != 0:
        return d[x]
    # 아직 계산하지 않은 문제라면 점화식에 따라서 피보나치 결과 반환
    d[x] = fibo(x-1) + fibo(x-2)
    return d[x]

피보나치 수열: 보텀업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소스코드(Python)

# 앞서 계산된 결과를 저장하기 위한 DP 테이블 초기화
d = [0] * 100

# 첫 번째 피보나치 수와 두 번째 피보나치 수는 1
d[1] = 1
d[2] = 1
n = 99

# 피보나치 함수(Fibonacci Function) 반복문으로 구현(보텀업 다이나믹 프로그래밍)
for i in range(3, n + 1):
    d[i] = d[i-1] + d[i-2]
    
print(d[n])    

피보나치 수열: 메모이제이션 동작 분석

  • 메모이제이션을 이용하는 경우 피보나치 수열 함수의 시간 복잡도는 O(N)이다.

다이나믹 프로그래밍 VS 분할 정복

  • 다이나믹 프로그래밍과 분할 정복은 모두 최적 부분 구조를 가질 때 사용할 수 있다.
    • 큰 문제를 작은 문제로 나눌 수 있으며 작은 문제의 답을 모아서 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상황
  • 다이나믹 프로그래밍과 분할 정복의 차이점은 부분 문제의 중복이다.
    •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문제에서는 각 부분 문제들이 서로 영향을 미치며 부분 문제가 중복된다.
    • 분할 정복 문제에서는 동일한 부분 문제가 반복적으로 계산되지 않는다.
  • 분할 정복의 대표적인 예시인 퀵 정렬을 살펴보자.
    • 한 번 기준 원소(Pivot)가 자리를 변경해서 자리를 잡으면 그 기준 원소의 위치는 바뀌지 않는다.
    • 분할 이후에 해당 피벗을 다시 처리하는 부분 문제는 호출하지 않는다.

다이나믹 프로그래밍 문제에 접근하는 방법

  • 주어진 문제가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유형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.
  • 가장 먼저 그리디, 구현, 완전 탐색 등의 아이디어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검토할 수 있따.
    • 다른 알고리즘으로 풀이 방법이 떠오르지 않으면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을 고려해 보자.
  • 일단 재귀함수로 비효율적인 완전 탐색 프로그램을 작성한 뒤에 (탑다운) 작은 문제에서 구한 답이 큰 문제에서 그대로 사용될 수 있으면, 코드를 개선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.
  • 일반적인 코딩 테스트 수준에서는 기본적인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문제가 출제되는 경우가 많다.

<문제> 개미 전사 : 문제 설명

  • 개미 전사는 부족한 식량을 충당하고자 메뚜기 마을의 식량창고를 몰래 공격하려고 한다. 메뚜기 마을에는 여러 개의 식량창고가 있는데 식량창고는 일직선으로 이어져 있다.
  • 각 식량창고에는 정해진 수의 식량을 저장하고 있으며 개미 전사는 식량창고를 선택적으로 약탈하여 식량을 빼앗을 예정이다. 이때 메뚜기 정찰병은 일직선상에 존재하는 식량창고 중에서 서로 인접한 식량창고가 공격받으면 바로 알아챌 수 있다.
  • 따라서 개미 전사가 정찰병에게 들키지 않고 식량창고를 약탈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한 칸 이상 떨어진 식량창고를 약탈해야 한다.
  • 개미 전사를 위해 식량창고 N개에 대한 정보가 주어졌을 때 얻을 수 있는 식량의 최댓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라.

<문제> 개미 전사 : 문제 조건

<문제> 개미 전사 : 문제 해결 아이디어

  • a_i = i번째 식량창고까지의 최적의 해 (얻을 수 있는 식량의 최댓값)
    • 이렇게 정의한다면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을 적용할 수 있다.
  • 왼쪽부터 차례대로 식량창고를 턴다고 했을 때, 특정한 i번째 식량창고에 대해서 털지 안 털지의 여부를 결정하면 아래 2가지 경우 중에서 더 많은 식량을 털 수 있는 경우를 선택하면 된다.

  • k_i = i번째 식량창고에 있는 식량의 양
  • 점화식은 다음과 같다.

  • 한 칸 이상 떨어진 식량창고는 항상 털 수 있으므로 (i-3)번째 이하는 고려할 필요가 없다.

<문제> 개미 전사 : 답안 예시 (Python)

n = int(input())
array = list(input().split())

# 앞서 계산된 결과를 저장하기 위한 DP 테이블 초기화
d = [0] * 100

#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진행(보텀 업)
d[0] = array[0]
d[1] = max(array[0], array[1])
for i in range(2,n):
    d[i] = max(d[i-1], d[i-2] + array[i])
    
# 계산된 결과 출력
print(d[n-1])

<문제> 1로 만들기: 문제 설명 (1이 될 때까지 문제랑은 다르다!)

  • 정수 X가 주어졌을 때, 정수 X에 사용할 수 있는 연산은 다음과 같이 4가지이다.
    1. X가 5로 나누어 떨어지면, 5로 나눈다.
    2. X가 3으로 나누어 떨어지면, 3으로 나눈다.
    3. X가 2로 나누어 떨어지면 2로 나눈다.
    4. X에서 1을 뺀다.
  • 정수 X가 주어졌을 때, 연산 4개를 적절히 사용해서 값을 1로 만들고자 한다. 연산을 사용하는 횟수의 최솟값을 출력하라. 예를들어 정수가 26이면 다음과 같이 계산해서 3번의 연산이 최솟값이다. 26-> 25 -> 5 -> 1

<문제> 1로 만들기: 문제 조건

<문제> 1로 만들기: 문제 해결 아이디어

  • 피보나치 수열 문제를 도식화한 것처럼 함수가 호출되는 과정을 트리구조로 그려본다.
    • 최적 부분 구조중복되는 부분 문제를 만족한다.
  • a_i = i를 1로 만들기 위한 최소 연산 횟수
  • 점화식은 다음과 같다.

  • 단, 1을 빼는 연산을 제외하고는 해당 수로 나누어 떨어질 때에 한해 점화식을 적용할 수 있다.
  •  

<문제> 1로 만들기: 답안 예시 (Python)

x = int(input())

# 앞서 계산된 결과를 저장하기 위한 DP 테이블 초기화
num = [0] * 300001

#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(Dynamic Programming) 진행 (보텀업)
for i in range(2, x+1):
    # 현재의 수에서 1을 빼는 경우
    d[i] = d[i -1] + 1
    
    if i % 2 == 0:
        d[i] = min(d[i], d[i // 2] + 1)
    if i % 3 == 0:
        d[i] = min(d[i], d[i // 3] + 1)
    if i % 5 == 0:
        d[i] = min(d[i], d[i // 5] + 1)
    
print(d[x])

<문제> 효율적인 화폐 구성: 문제 설명

  • N가지 종류의 화폐가 있다. 이 화폐들의 개수를 최소한으로 이용해서 그 가치의 합이 M원이 되도록 하려고 한다. 이때 각 종류의 화폐는 몇 개라도 사용할 수 있다.
  • 예를 들어 2원, 3원 단위의 화폐가 있을 때는 15원을 만들기 위해 3원을 5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최소한의 화폐 개수이다.
  • M원을 만들기 위한 최소한의 화폐 개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라.

<문제> 효율적인 화폐 구성: 문제 조건

<문제> 효율적인 화폐 구성: 문제 해결 아이디어

  • a_i = 금액 i를 만들 수 있는 최소한의 화폐 개수
  • k = 각 화폐의 단위
  • 점화식 : 각 화폐 단위인 k를 하나씩 확인하며
    • a_(i-k)를 만드는 방법이 존재하는 경우, a_i = min(a_i, a_(i-k) + 1)
    • a_(i-k)를 만드는 방법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, a_i = INF

<문제> 효율적인 화폐 구성: 답안 예시 (Python)

n, m = map(int, input().split())
array = []
for i in range(n):
    array.append(int(input()))
    
# 한 번 계산된 결과를 저장하기 위한 DP 테이블 초기화
d = [10001] * (m+1)
    
#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진행(보텀 업)
d[0] = 0
for i in range(n):
    for j in range(array[i], m + 1):
        if d[j - array[i]] != 10001 : # (i - k)원을 만드는 방법이 존재하는 경우
            d[j] = min(d[j], d[j-array[i]] +1)
                
# 계산된 결과 출력
if d[m] == 10001:
    print(-1)
else:
    print(d[m])

<문제> 금광: 문제 설명

  • n x m 크기의 금광이 있다. 금광은  1 x 1 크기의 칸으로 나누어져 있으며, 각 칸은 특정한 크기의 금이 들어 있다.
  • 채굴자는 첫 번째 열부터 출발하여 금을 캐기 시작한다. 맨 처음에는 첫 번째 열의 어느 행에서든 출발할 수 있다. 이후에 m - 1번에 걸쳐서 매번 오른쪽 위, 오른쪽, 오른쪽 아래 3가지 중 하나의 위치로 이동해야 한다. 결과적으로 채굴자가 얻을 수 있는 금의 최대 크기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라.

<문제> 금광: 문제 조건

<문제> 금광: 문제 해결 아이디어

  • 금광의 모든 위치에 대하여 다음의 세 가지만 고려하면 된다.
    1. 왼쪽 위에서 오는 경우
    2. 왼쪽 아래에서 오는 경우
    3. 왼쪽에서 오는 경우
  • 세 가지 경우 중에서 가장 많은 금을 가지고 있는 경우를 테이블에 갱신해주어 문제를 해결한다.
  • array[i][j] = i행 j열에 존재하는 금의 양
  • dp[i][j] = i행 j열까지의 최적의 해 (얻을 수 있는 금의 최댓값)
  • 점화식은 다음과 같다.

  • 이때 테이블에 접근할 때마다 리스트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지 체크해야 한다.
  • 편의상 초기 데이터를 담는 변수 array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.
    • 바로 DP 테이블에 초기 데이터를 담아서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을 적용할 수 있다.

<문제> 금광: 답안 예시 (Python)

# 테스트 케이스 (Test Case) 입력
for tc in range(int(input())):
    # 금광 정보 입력
    n, m =map(int, input().split())
    array = list(map(int, input().split()))
    #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을 위한 2차원 DP 테이블 초기화
    dp = []
    index = 0
    for i in range(n):
        dp.append(array[index:index + m])
        index += m
    #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진행
    for j in range(1, m):
        for i in range(n):
        # 왼쪽 위에서 오는 경우
        if i == 0: left_up = 0
        else: left_up = dp[i-1][j-1]
        # 왼쪽 아래에서 오는 경우
        if i == n -1 : left_down = 0
        else: left_down = dp[i+1][j-1]
        # 왼쪽에서 오는 경우
        left = dp[i][j-1]
        dp[i][j] = dp[i][j] + max(left_up, left_down, left)
    result = 0
    for i in range(n):
        result = max(result, dp[i][m-1])
    print(result)

<문제> 병사 배치하기: 문제 설명

  • N명의 병사가 무작위로 나열되어 있다. 각 병사는 특정한 값의 전투력을 보유하고 있다.
  • 병사를 배치할 때는 전투력이 높은 병사가 앞쪽에 오도록 내림차순으로 배치를 하고자 한다. 다시말해 앞쪽에 있는 병사를 전투력이 항상 뒤쪽에 있는 병사보다 높아야 한다.
  • 또한 배치 과정에서는 특정한 위치에 있는 병사를 열외시키는 방법을 이용한다. 그러면서도 남아 있는 병사의 수가 최대가 되도록 하고 싶다.

<문제> 병사 배치하기: 문제 조건

 

<문제> 병사 배치하기: 문제 해결 아이디어

  • 이 문제의 기본 아이디어는 가장 긴 증가하는 부분 수열(Longest Increasing Subsequence, LIS)로 알려진 전형적인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문제의 아이디어와 같다.
  • 예를 들어 하나의 수열 array = {4,2,5,8,4,11,15}이 있다고 하자.
    • 이 수열의 가장 긴 증가하는 부분 수열은 {4,5,8,11,15}이다.
  • 본 문제는 가장 긴 감소하는 부분 수열을 찾는 문제로 치환할 수 있으므로, LIS 알고리즘을 조금 수정하여 적용함으로써 정답을 도출할 수 있다.
  • 가장 긴 증가하는 부분 수열 (LIS) 알고리즘을 확인해 보자.
  • D[i] = array[i]를 마지막 원소로 가지는 부분 수열의 최대 길이
  • 점화식은 다음과 같다.

  • 가장 먼저 입력 받은 병사 정보의 순서를 뒤집는다.
  • 가장 긴 증가하는 부분 수열(LIS) 알고리즘을 수행하여 정답을 도출한다.

<문제> 병사 배치하기: 답안 예시 (Python)

n = int(input())
for i in range(n):
    array = list(input().split())
# 순서를 뒤집어 '최장 증가 부분 수열' 문제로 변환
array.reverse()

#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을 위한 1차원 DP 테이블 초기화
dp = [1] * n

# 가장 긴 증가하는 부분 수열(LTS) 알고리즘 수행
for i in range(1, n):
    for j in range(0, i):
        if array[j] < array[i]:
            dp[i] = max(dp[i], dp[j] + 1)
            
# 열외해야 하는 병사의 최소 수를 출력
print(n - max(dp))

 

< 공부영상 & 출처 >

이 글은 (이코테 2021 강의 몰아보기) 6.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[동빈나님 제작] 의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였습니다.

영상 주소: www.youtube.com/watch?v=KGyK-pNvWoswww.youtube.com/watch?v=94RC-DsGMLo&list=PLRx0vPvlEmdAghTr5mXQxGpHjWqSz0dgC&index=5www.youtube.com/watch?v=5Lu34WIx2Us&list=PLRx0vPvlEmdAghTr5mXQxGpHjWqSz0dgC&index=6

 

'알고리즘 > 개념정리(Python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8. 기타 그래프 이론  (1) 2021.01.29
7. 최단 경로 알고리즘  (1) 2021.01.28
5. 이진 탐색 알고리즘  (0) 2021.01.22
4. 정렬 알고리즘  (0) 2021.01.20
3. DFS & BFS  (0) 2021.01.18